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호텔관광경영과의
주요과목을 소개합니다.

인성과 소통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본 교과목은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리 대학의 이념및 교육목표, 핵심 역량등 공동체를 소개하고 더불어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의 주제로 구성된 수업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고 나아가 사회적 행동및 공동체 역량 함양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토익기초 (TOEIC foundation)
기초를 세운후 스킬을 갖추어나가며 토익에 고 득점뿐 아니라 지속적인 영어 실력 향상을 이룰 수있는 과목이다.
관광서비스관리 (tourism service management)
우리나라 관광기업의 상품인 관광서비스를 어떻게 디자인, 개발하고 운영관리해서 고객들이 크게 만족할 우수한 품질서비스를 생산 제시함으로써 직원만족은 물론, 호텔관광기업의 경쟁력 우위 확보전략에 두고 학습한다.
호텔브루잉실습 (hotel brewing practice)
호텔사업장에서 필요로 하는 브루잉실습을 익히고 실제 사업장에서 필요로 하는 메뉴판매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효율적인 메뉴관리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이다. 브루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을 진행하면서 학습한다.
호텔객실관리 (hotel&front management)
호텔경영을 처음 접하는학생들이라도 객실관리의 업무에대한기초지식을 익힐수있도록 하였으며, 그간의현장과 강의경험을 토대로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다루는 과목이다.
관광사업론 (tourism industry)
관광산업의발전을 위해서는 관광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해야하며, 국민들 모두가 가슴속에서 우러나오는 따뜻한 환대 정신이 필요한 종합 관광사업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호텔경영관리론 (hotel management)
현대사회에 있어서 호텔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호텔산업에서 필요로 한 운영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ability)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한다.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을 인지하고 발표력 향상 방법을 숙지한다.
토익심화 (toeic deepening)
토익, 토플, 텝스 등의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인성멘토링 (Personality Mentoring)
본 교과목은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및 대인 관계 발달, 학업 발달, 진로 발달 영역에서 인성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과목이다.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service communication)
고객과의 협상을 시작으로 상담, 응대, 설득, 고객 불만의 처리로부터 어떻게 대화하며 갈등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서비스커뮤니케이션을 할 수있는 과목이다.
호텔 식음료경영론 (hotel food&beverage management)
호텔식 음료 부서 직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 개념을 통해 식 음료 경영에서 필요로 하는 호텔상품 생산. 판매. 인적 관리. 구매등 운영에 대해 학습한다.
호텔주장경영론 (hotel beverage management)
주장이란 술을 마실 수있는 바(bar)를 말한다.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 수준이 높아 진 오늘날 호텔 바의 이용률과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식음료상품개발 (food&beverage product development)
최고의호텔사업장에 맞는 새로운 식음료기법과 식음료 상품을개발하고 있다. 음식과음료.서비스경영, 식음료 경영관리, 주방관리,식음료산업의 경쟁력우위확보를 위한 식음료상품스킬습득에 두고한다.
호텔테이블매너 (hotel table manner)
양식을 중심으로 한테이블매너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면서 테이블 구성에 관련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열거하였으며 테이블웨어를 비롯한 구성요소를 보다 더 넓게 선택하고 꾸며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호텔영어회화 (hotel english communication)
호텔에서 영어권 고객과 접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사례별로 제시하고, 현장에서 호텔영어를 그대로 살려서 바로 응용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어 진행되는 교과목이다.
대인관계능력 (Abi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대인관계능력이 요구된다.
관광마케팅실무 (tourismmarketingmanagement)
호텔에서고객을 정확히 이해하고 고객을 최우선으로하는 서비스세일즈마케팅마인드를 주입시키고 관광마케팅에대한 이해와 호텔관광특성및 세일즈맨의 실무적스킬을 습득하여 판매등에 대한실무가 용이하도록한다.
와인소믈리에 (wine sommelier)
알콜성 음료와 비알콜성 음료의 구매, 저장관리, 서비스방법등을 익히고 음료사업장의 관리능력배양을 위하여 한국의 전통음료와 세계각국음료의 특성 및 생산지역에 관하여 교육하고 음료상품의 판매기법을 습득시킨다.
호텔 식음료코디론 (hotel food&beverage coordinate)
최고급 호텔식 음료사업장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을 고객님께 기물과 음식. 사업장의 하드웨어적인 시설과 어필할 수있는 최고의 상품 코디네이터스킬에 학습한다.
관광서비스창업 (tourism service commencement)
관광서비스의 본질을 바탕으로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통합적인 관광서비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성공하는 창업가가 되기 위한 조언으로 창업 준비를 위한 창업가 정신과 창업실무 등에 대해 이해 한다.
관광 리조트상품론 (tourism&resort product)
관광리조트 시설이나 관련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실무적인 관리 능력을 기르도록 기초교육을 실시하고 리조트 시설과 인프라가 급속히 유입되면서 리조트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분석 개발하는 과목이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 (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본 교과목은 대학생활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자기탐색과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호텔객실연회론 (hotel front&banquet mannagemt)
호텔의 발달사, 호텔산업의 규모와 시대적 흐름에 이르는 경영방법의 변화를 분석하고 영엽관련부서의 관리와 각 부분의 의사결정기능에 있어서 관리자의 과제 등을 교육한다.
음료칵테일실무 (beverage &cocktail)
식사와 관련된 음료의 서비스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조주방법을 습득하여 효율적인 고객서비스를 가능하도록 지도한다.
호텔 서비스이벤트 (hotel service event)
호텔사업장에서의 위치및 등급에 따라 계절별. 월별. 분기별. 이벤트 프로 모션의 진행 프로세스에 대해 계획. 추진. 분석. 대책 강구에 대해 학습한다.
서비스영어회화 (service english communication)
외국인을 대할 때나 영어를 말할 때 단지 영어 실력의 향상뿐만아니라, 진정한소통을 이루고 자신감과 자부심을 느끼며 즐겁게 일할수있게 지도한다.
취업인터뷰영어 (employment interview english)
회사마다 선호하는 인재상과 직무에 따라 요구하는 인재상과 지원직무에 필요한 능력을 감안하여 본인의 강점및 경험이 돋보이는 답변을 준비하는 학습과목이다.